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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펠포스3 리뷰 - 정말 어딘가 이상한 게임 본문
스펠포스3 리뷰
어딘가 정말정말 이상한 게임
(스페셜포스3 아니야)
이 게임은 스펠포스3 이라는 비주류 RPG-RTS 게임이다.
RTS + RPG라 워크래프트3이랑도 많이 닮아있다.
그런데 이 게임 보기보다 정말 이상하다.
최근 나온 워크3 리메이크를 하지않고 이 게임을 선택했는데 ..
큰 실수를 저지른 느낌이다.
THE FK...?
(이 게임 하다보면 저 표정 나옴)
일단 스펠포스3 인터페이스 UI가 진짜 개욕나온다.
영웅 스킬칸이 좌측 상단에 올라가 있다.
사람 눈이 보통 화면 하단을 향하게 되어있는데 가장 중요한 영웅 스킬칸이 좌측상단에
미니맵은 시발 하단에 내려가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떤 빡대가리가 디자인했는지 몰라도 왜 다른 게임들이 해온 방식을 바꾸는지 이해가 안된다.
그리고 RTS게임에 A 어택땅이 없다.
(여기서 어느정도인지 감오져?)
만들다 만것같은 캐릭터 커마. ㅡㅡ 얼굴이 다 불도저로 밀고간것같음
그리고 애초에 스킬쓸때 영웅 선택이 없고
QWERASD.... 가 플레이어의 영웅 캐릭터 4명의 각 스킬에 강제로 할당되어 있다.
이말은 플레이어 파티4명의 스킬 전부 사용하려면 키를 12개를 전부 외우고 이용해야 한다는 말이다.
미친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영웅선택없이 스킬을 즉각 사용할수있다는건 좋은데 키 12개 사용하는건 진짜 욕나오는 디자인이다.
그냥 영웅 1234에 할당하고 QWER 쓰면 어디 덧나나? ㅡㅡ
게다가 이미 할당된 키가 12개라 영웅당 스킬이 3개로 제한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또 파티 스쿼드 등록순서가 바뀌면 당연히 스킬에 대한 키배정도 바뀌어서 다시 키를 익혀야한다.
@_@ 노답..
또 하나 개빡치는건 진행 버그 였는데
진행하다보면 동료랑 해어지고 그 동료랑 싸우게되는 파트가 있다.
그런데 전에 동료랑 해어지기전에 그 동료한테 부활석 같은걸 쥐어주면
싸우고 그 동료 뒤지고 시네마틱 컷씬이 플레이 되는데 중간에 갑자기 뒤진 동료가 부활해서 이야기중인
플레이어 캐릭터를 도륙내버린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인정한다. 그래픽은 아름답다... ㄱ,런데....
문제는 빌어쳐먹을 시야각이 기존 RTS랑 다르게 굉장히 불쾌하고 불편하다는거다.
화면 돌리는것도 마우스로 안되고 페이지업/다운 키로 해야한다.
시야각을 마음대로 돌릴수있게 해놔서 그런지 맵디자인도 병신같다. (맨날 가림 ㅡㅡ)
그리고 시야가 높아지면 블러가 적용되서 낮은곳이 안보이게 만들었는데 이것도 굉장히 방해된다.
지형에 따라 카메라가 위로 올라가서 내 유닛하고 영웅이 안보이게 된다.
그리고 뭐가 잘못된건지 모르겠는데 다른 RTS에 비해서 시야가 더럽게 높아서 몰입감이 낮다.
그렇다고 화면을 당기니 시야각이 좁아진다.
그리고 영웅과 일반유닛이 구분이 ㄹㅇ 힘듬
- 위 스샷하고 위위 스샷하고 플레이어 캐릭터 선택 원형 ui 없이 찾을 수 있음? ㅋㅋㅋㅋ
+ 전투 타격감 없음. (평타에 피격이펙트가 없네?)
+ 지면 이동 목적지 UI 병신같이 커서 비호감임. (심술) (WTF)
+ RTS 시스템 그냥 전부다 이해가 안됨. 말이 안됨. MAKES NO FUCKING SENSE
처음 일꾼 배치하는것 부터 그냥 건물 눌러서 빈 초상화 누르는건데 이것 알아내는데 한참걸림.
스펠포스3 전략적 요소, 자원-생산-보급로 시스템은 도무지 그냥 이해가 안됨. 자원은 있는데 생산이 안되고 건물을 지어도 자원이 안모이고 보니까 유닛상성 이딴거 당연히 없음. 종족별 차이도 그냥 스킨차이 정도.
승리요소? 그냥 물량+영웅빨ㄱ
여기서 스펠포스 치명적인 질문
"아니 왜 수십년전부터 이미 있는 잘 나와있고 정착되고 축적된 시스템을
니 맘대로 뒤집어 엎어서 게임성을 떨어트리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스펠포스3 = 게임성 자살한 게임.
(아 LA느와르에 이어 연속 똥게임 2번 걸림 아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ㅏ)
이 게임이 워크3 전에 나왔으면 모르겠다.
워3가 다져놓은 RPG+RTS길은 너무 깨끗하고 잘 만들어진 고속도로 느낌이라
스펠포스3은 잡초 돌덩이 구덩이로 가득한 비포장도로 느낌이다.
비주류가 비주류인데는 이유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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