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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제1장 추정 (Estimate) - 2

도드! 2014. 9. 7. 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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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제1장 추정(Estimate) Part 2


9

이 다섯가지 요소를 들어보지 못한 장군은 없으며, 

이것을 완벽히 익히는 자가 전쟁을 승리할 것이며

그렇지 못한자는 패배할 것이다.  


전쟁의 5가지 요소 복습 

: 도덕성(Moral) / 날씨(Weather) / 지형(Terrain) / 지휘(Command)  / 규율 (Doctrine)


10

 고로 계획을 세움에 있어 다음 요소를 신중히 분석-평가해야 한다.


11

어느 군주가 더 군자적 자질을 가지고 도덕적으로 영향력이 있는지 

어느 지휘관이 더 유능한지 

어느쪽 군대가 자연과 지형의 이점을 보유하고 있는지 

또 어느쪽이 더 규율과 명령체계가 나은지

어떤 군이 더 강력한지


* 전차는 막강하고 군마는 빠르며 군대는 용맹하며 무기는 날카로와 진격의 북소리를 들으면 흥분해하고

후퇴의 징이 울리면 격노하는 군을 보유한자가 강하다.


12

어느쪽 군사와 장교가 더 잘 훈련되었는지


* 장교가 엄격한 훈련에 익숙해지지 아니하면 전장에서 망설이고 심려할 것이다

또한 만약 장수가 완벽히 훈련되지 않으면 적과 대면했을때 내면에서부터 겁을 먹을것이다.


13

어느 군관리가 포상과 처벌을 확실히 하는지


* 둘다 과도해서는 아니된다.


14

이로써 나는 어느쪽이 이길지 질지를 예상할 수 있다.


15

장수가 내 전술을 귀담아 듣고 사용하는자는 반드시 승리할 것이며

그렇지 아니하는자는 포박해서 해산시켜라.


16

내 계획의 장점에 귀를 기울인 장수는 반드시 자신의 공에 기여할 "상황"을 만들어야한다.

여기서 "상황"이란 여러방면으로 이점과 조화를 이루며 균형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17

모든 전쟁의 근본은 속임에 있다.


18

그러므로, 능력이 있을때는 무능함을 가장하며 

활발할때는 그렇지 않은 척 가장해 적을 속인다.


19

가까히 있을때는 멀리있게 보이도록하며 멀리있을때는 가까히 있다고 믿게 만들어라.


20

적에게 미끼를 던져라. 

엉망인척 가장하다 일격을 가하라.


* 리무라는 장수의 군대는 근접전에 유리한 상황이였다. 장군은 소때와 소치기들을 내보내며 수천의 군대를 남기고 

후퇴하는것처럼 가장했다. 이 소식을 들은 적 장수 칸은 기뻐하며 진격명령을 내렸다. 리무는 우측과 좌측 양날개에 주력군을 배치했다. 곧 진격나팔이 울리고 공격이 시작됬고 십만의 훈족과 그들의 기병이 몰살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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