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 클라우드 저장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데이터 세이브/로드!
유니티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 세이브,로드 구현하는 방법.
유니티~모바일 구글플레이 서버를 이용해 데이터(바이너리) 저장하는 방법.
#1 사실 이 주제로 전에도 한번 글을 쓴적이 있었다.
링크 : https://dodnet.tistory.com/3862
문제는 구글 플레이 API가 진보를 거듭하면서 더이상 작동하지 않게되었다는거다.
#2 유니티 모바일 게임 구글플레이 클라우드 데이터 저장 방법.
간단히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저장, 로드하는 과정을 써보면.
1단계 : 연결.
2단계 : 데이터 접근.
3단계 :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이렇게 3과정으로 나뉜다.
#3 게임 클라우드 저장 지원하기.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Play Game Services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
에 들어가서 [ Properties ] 에서 [ Edit Properties ]를 누르고 Saved Game 을 ON 으로 놓아주자.
#4 제 1단계 : 연결하기
#5 제 2단계 : 게임 데이터(ISavedGameMetadata)에 접근하기.
#6 제 3단계 : 불러오기 & 저장하기
이것은 불러오기.
이것은 저장하기.
* 참고로 저장하거나 불러오기전에 항상 데이터에 먼저 접근 해야한다. (4번 과정)
데이터 접근 -> 저장.
데이터 접근 -> 로드.
예제로 저장 함수 코루틴을 보여주자면,
데이터 접근을 한뒤 저장한다.
* 보너스 : JSON 바이너리 데이터 저장 및 불러오기
객체<->JSON(String)<->바이너리
저장
JSON String데이터 = JsonUtility.ToJson(원본 객체);
바이너리 데이터 = Encoding.UTF8.GetBytes(String데이터)
바이너리 저장.
불러오기
바이너리 데이터 읽기.
JSON String 데이터 = Endcoding.UTF8.GetString(바이너리 데이터);
원본 객체 = JsonUtility.FromJson<객체 타입>(JSON String 데이터);
참고 문서 :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
중요한 추가 읽을 거리
https://dodnet.tistory.com/47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