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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구글 플레이 로그인 Canceled? Releases signed by Google Play Credentials SHA-1 키 불일치 사건. 본문
유니티 구글 플레이 로그인 Canceled? Releases signed by Google Play Credentials SHA-1 키 불일치 사건.
도드! 2022. 9. 11. 03:20
유니티 구글 플레이 로그인 Canceled?
Releases signed by Google Play Credentials SHA-1 키 불일치 사건.
WTF IS GOING ON?! (O_O)?
게임 출시에 앞서 많은 테스팅을 진행하던중 좀 뜬금없지만 기이한 상황이 벌어졌다.
상황/문제
유니티에서 빌드해서 직접 모바일 기기에 게임을 삽입해서 게임을 설치-실행하면 로그인이 잘되고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서비스도 잘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클로즈드 테스트, 인터널 테스트등으로 구글 플레이에서 게임을 다운로드, 설치하면
자동 로그인도 작동하지 않고 그에 따라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다.
Anti-Piracy?
(비허가 제3 경로 설치시 구글 플레이 서비스 이용불가)
(Play Game Serivces > Configuration > Credentials 에서 확인 가능)
Anti-Piracy 옵션의 정반대 상황이 연출되고 있는 상황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WTF
(괜히 이거 꺼보고 껏다켜보고 해도 안됨ㅋㅋㅋㅋ 헛지랄ㄴㄴ)
원인
앱을 릴리즈할때 [ 구글 플레이가 Signing Key 를 할당 ] 하도록 설정했다.
Releases signed by Google Play
하지만 Play Games Service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 에서 사용한 Credentials 은 유니티에서 만든 커스텀 Keystore을 통한 SHA-1 키를 사용하고 있다.
WHAT
!!!!!!!!!!!!!!
해결법
결론적으로 위와같은 로그인 불가 문제가 일어난 이유는 앱과 구글플레이측이 통신하는데 사용하는 중요 암호키인
SHA-1 키 (Fingerprint)의 불일치에서 일어난것이였다.
고로, Setup > App Intergrity > App Signing 에 가서 구글 플레이가 만들어준 SHA-1 키를 복사하자.
그런 다음 Play Games Service > Setup and Management >
Configuration 에 가서 사용중인 Credentials 을 열자.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페이지에서 유니티에서 커스텀으로 생성한 SHA-1키가 아니라
구글 플레이가 만들어준 SHA-1 키로 바꿔주자. (빨간별 부분.)
# 참고로 에디터상 빌드할때는 기존에 커스텀으로 제작한 SHA-1을 계속 사용해야한다.
(Credentials 쪽만 구글 플레이 생성 SHA-1키랑 일치하게 ㄱㄱ)
디버그에 사용된 참고 문서 :
https://github.com/playgameservices/play-games-plugin-for-unity/issues/3003#issuecomment-827718632
https://forum.unity.com/threads/google-play-services-not-working.485322/
문제를 일으킨 주요 과정 :
https://dodnet.tistory.com/4765
- 만약 릴리즈시 [ Releases signed by Google Play ] (구글 플레이가 키를 할당하도록) 설정을 했다면
유니티를 통해서 만든 Keystore의 SHA-1 키를 Credential 생성시 쓰지않고
구글 플레이가 Generate 해준 SHA-1키를 써야한다.
이 모든 문제의 근원은
#1 구글 플레이 콘솔 측에서 [ Releases signed by Google Play ] 설정을 사용할 경우 니가 사용중인 Credential의 키가
갓뎀 뻐킹 반드시 구글 플레이가 만들어준걸 써야한다고 경고 메시지를 출력해주지 않음.
#2 구글 플레이 api 병신이 재대로된 오류 디버그 메시지를 내보지 않고 그냥 냅다 "Canceled" 이따위로함.
ㅋㅋㅋㅋㅋㅋㅋㅋ어휴 진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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