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도드넷

디스아너드1 엔딩 그리고 리뷰 - 고티 GOTY 돋네 :3 본문

창고/게임 리뷰

디스아너드1 엔딩 그리고 리뷰 - 고티 GOTY 돋네 :3

도드! 2019. 9. 10. 02:09




디스아너드1 리뷰


이 게임이 꿀잼인 이유


고티 GOTY 의 자격.



또 다른 캐치업 게임 디스아너드1 (Dishonored)


꼭 해야할 명작중 하나라고 해서 해봤는데.


역시.


디스아너드1을 잠시 소개해 보자면, 디스아너드1은 

1인칭 초능력 + 바이오쇼크 + 어쌔신 크리드 느낌의 슈팅잠입암살액션 게임이다. 


짬뽕 ><




이 게임이 꿀잼인 이유를 간단하게 정리해보자


1. 기대 이상의 자유도

- GTA같은 마음대로 싸돌아 댕기는 자유도가 아닌 임무 진행상 자유도가 뛰어나다. 

어떤 일 (암살, 구출)을 해내야 하는데 그 방법, 해법, 경로가 매우 다양하다. (대학살, 잠입암살, 중간 마음대로 ㅎㅎ)


"속-타!" 하며 자유자재로 지형을 이동하는 점멸기를 기반으로 다양한 서브 마법과 암살 무기덕분이다.

거기에 맵설계, 레벨 디자인이 굉장히 디테일하고 잘되어 있어서 경로가 다양한데 (지름길 숨겨진길 지하 난간 etc)

이 또한 자유도에 기여하는 바가 크다.


여기에서 그치지 않는다.


디스아너드1은 플레이어에게 "선택할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한다.

대화선택지, 퀘스트 선택지를 제공함으로 플레이어는 자신의 행동이 

앞으로 끼칠 영향에 대해 생각하고 고민하며 기대하게 된다.


심지어 미션 수행의 과정도 세계관에 영향을 끼치는걸로 보이는데, 

개난장판을 피워가며 임무를 완수할경우 혼돈 수치가 증가하고 이에따라 엔딩이 달라진다.




2. 고유한 스팀펑크-판타지 세계관

- 르네상스 ~ 근대 배경의 스팀펑크의 특이한 고유 세계관이 플레이어가 몰입, 빠져들기 

좋게 잘 정립되어 있다.


3. 훌륭한 보이스 액팅

- 음 다 훌륭한데 역시 기억에 남는건 서세이 라니스터 목소리가 어디선가 들려왔다는거. +ㅅ+ <3


4. 아군 npc한테 물건 던지기, 머리 밟기 개꿀잼ㅋㅋㅋㅋㅋㅋ엌

- 왜 재미있는지 모르는데 두번 던져서 화내기 전에 한번씩 던지는거 멈출수없ㅋㅋㅋㅋ


5. 깔끔하고 자유로운 세이브

- 어느 시점에서든 플레이어가 세이브할수있게 해줬다. 어떤 위험한 행동을 하기전에 저장하고 시도하고 로드하고 다른시도 해보고 하는 재미가 정말 쏠쏠하다. ㅎㅎㅎ 특히 막힌 부분을 다양한 각도와 해법을 시도하면서 

약간 퍼즐게임처럼 플레이하게 되는것도 꿀잼요소다. 또 자동 세이브 부분도 굉장히 섬세해서 세이브를 안했더라도 지루한 반복도 최소화 되어있다.


6. 모두 죽일 수 있음

- 미션 실패뜨는것도 뜨는건데 모든 NPC를 살해할 수 있게 만들어놓음.




디스아너드 최고의 순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에밀리를 구하지않기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얘가 점점 잔인하게 변해가는것 같고 왕정주의 제국주의 ㅗㅗ 이란 심정으로 

안구해줌ㅋㅋㅋㅋㅋㅋㅋ



+ 실망했다며 보트에서 내리라고 개짜증내는 사뮤엘 죽이기


(안죽이면 총쏴서 위치알려주는데 ㄹㅇ 유튜브로 알게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 찾아온 대혼ㅋ돈.


8. 다양한 엔딩


디스아너드 엔딩은 크게 두가지로 좋은엔딩(저혼돈), 나쁜엔딩(고혼돈)으로 나뉜다.


이 타이밍에 궁금한게 생기는데

저혼돈 굿엔딩끝에 에밀리를 죽여버리면 디스아너드 엔딩은 어떻게 될까?

-> 에밀리 못죽임. 애초에 미션이 다르게 생성됨.

난간에 매달리는 상황이나 에밀리를 죽일수있는 상황이 저혼돈에서는 존재하지 않음.


아쉽..




디스아너드1 단점 요약

캠페인 너무 짧음, 

너무 반복적, 

보스전 딱히 없음,

스토리 그저그럼... 너무 밋밋함(반전, 떡밥 X), 

능력 너무 OP, 너무 쉬움, 난이도 설계실패

적 종류 너무적음. (인간/멍뭉이/닌자/좀비/식물/꺽다리/쥐?)



디스아너드1 리뷰 결론


7/10


"왠지 하프라이프 생각나게 하는 바이오쇼크 + 어쌔신크리드 초능력 암살자(학살자) 이야기!

(그럼 명작 3개를 합쳐놓은거잖아!?)"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