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도드넷

모바일 게임 최적화 - 개발에 있어서 매우 주의해야할 사항 본문

창고/게임 개발 [Hidden]

모바일 게임 최적화 - 개발에 있어서 매우 주의해야할 사항

도드! 2020. 8. 25. 01:15



모바일 게임 최적화


 개발에 있어서 정말 매우 주의해야할 사항들




1.실제 테스트는 언제나 항상 매일 매번 철저히 해야한다.


개발이 지속되면서 하나 둘씩 추가되는 요소들, 


게임은 점점 멋있어 지고 화려해지겠지만 퍼포먼스에 지장을 준다면 노력은 물거품이된다.


그에 따라 언제나 게임 퍼포먼스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해야한다.


컴퓨터 데스크탑상, 에디터 테스트 환경에서 잘된다고 모바일이 잘될거란 보장은 하나도 없다.


언제나 겸손히 테스트하고 유지-보수하고 날짜별로 버전관리하면서 문제 발생시 비교하고 


무엇이 잘못됬는지 캐치하고 과감한 개발 결단을 내려야한다.



2. 외부 테크닉 적용, 줏어온 기술을 주의해야한다.


유튜브, 스토어, 깃헙 같은곳에서 배우거나 받아 온 완전한 이해와 통제가 안되는 


외부 패키지, 외부 요소 추가를 주의해야한다.



3. 매우 빠른 반복문 사용을 최소화하고 주의한다.


특히 Update 함수를 경계하고 주의하자. 


사용하더라도 극도로 최적화된 형태, 간략한 형태로 사용해야한다.


또는 키고 끄기 간편한 유연한 Ienumerator + while + yield return new waitforseconds 같은 


임시루프를 사용해야한다. 


(Update는 게임 오브젝트가 살아있으면 멈춤없이 매 프레임에 실행되므로 게임에 전반적인 퍼포먼스를 결정짓는 중요요소임을 명심하자.)


내 게임에서 실제로 void Update 함수가 허용되는 경우는 단 두가지다.


#1 "이동이나 회전(유닛, 투사체)" 


부드러운 움직임 시현을 위해서는 필수다.


#2 "컨트롤"


플레이어가 어떤 키를 눌렀는지, 땟는지 한치의 오차도없이 캐치해야 하기때문이다.



4. 대용량/투명 이미지 사용을 주의하자.


이미지를 추가했을때 증가하는 Verts, Tris 양을 매의 눈으로 관찰하자.


큰 해상도의 이미지 사용도 주의해야하며 "투명"이 포함되어 있는 이미지는


 언제나 그렇지 않은 이미지에 비해 퍼포먼스에 매우 큰 영향을 줌을 명심하고 투명 이미지 사용을 최소화 하자.



5. 언제나 심플하고 깔쌈하고 명료하게.


KEEP IT SIMPLE ! 


심플리시티는 게임성, 모든 아키텍쳐의 핵심이다.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