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도드넷

수니파 시아파 차이점 - 이슬람 간단 정리 및 설명 본문

창고/정보X

수니파 시아파 차이점 - 이슬람 간단 정리 및 설명

도드! 2022. 1. 22. 20:41
반응형

 

 

수니파 시아파 차이점

 

이슬람 수니파 시아파의 다른점/차이점 간단히 설명.

(그냥 상식인데 넘 햇깔려서 뜬금포로 조사하고 글써봄. ㅎ_ㅎ)

 

누가 예언자 모하메드의 진정한 후계자인가?

 

이슬람을 창시하고 거대한 제국을 건설하신 예언자님이 적법한 후계자인 직계 아들을 단 한명도 남기지 않고

재대로된 명료한/법적 후계자 지목하지 않고 세상을 떠나서 후계 문제가 생김;; (알렉산더 is that you?)

 

수니파 : 모하메드의 장인 어른. (아부바크 :: Abu Bakr)

- 근거 : 모하메드의 가장 가까운 조언자이자 최고 참모. 

 

시아파 : 모하메드의 친척이자 사위. (알리 :: Ali)

- 근거 : 모하메드의 최측근, 모하메드와 비슷한(?) 핏줄 공유함 (친척), 모하메드의 딸과 결혼.

(+딸이 모하메드의 직계 핏줄이므로 이들의 직계 자손들은 신성한 권리를 가짐)

 

결국 무슬림 지도자들은 첫번째 지도자(칼리프)로 아부바크를 밀었고

나중에 알리도 반강제적으로(?) 그의 지휘를 인정함.

 

아부바크가 1대 칼리프

그 다음 2대 3대는 아부바크의 동료 우마와 우트마가 하고

4대째되서 드디어 알리가 칼리프 해먹음. (근데 이것도 우트마가 중간에 암살되는등 혼란스러운 상황에서 진행됨)

그 다음은 당연히 알리의 아들 (모하메드의 피를 이은 손자)인 핫산이 하려고 했으나

이후 방대해진 이슬람 세력권에서 등장한 전쟁군주 무와이야가 암살당한 우트마의 복수를 한다는 명분으로 핫산에게 반기를 들고 핫산이 독살되자 결국 자기가 칼리프 해먹음. 그 다음 무와이야의 아들 야지드가 칼리프가 된후 나중에 핫산의 동생 후세인이 반란을 일으키지만 야지드가 반란을 진압하며 후세인(모하메드의 피를 이어받은 직계 손자)을 죽임.

여기서 시아파가 대노했고 본격적인 "분리"가 시작됨.

 

그리하여...

 

누가 반란일으켜서 누가 칼리프 해먹고 새로운 이슬람 왕조세우가 내가 칼리프다 니가 칼리프다

나는 모하메드의 직계 후손이다 계속 반복함.

 

결론적으로 수니파는 혈통보단 능력과 집단의 지지에 의한 인간적 지도자 선택. (민주적..?)

시아파는 신성한 신에게 선택된 모하메드의 혈통, 핏줄을 가진 신성한 지도자를 선택 해야한다고 생각함.

 

당연히 자연스래 앞으로 생겨날 수 많은 정복자와 왕조들은 통치와 정당화에 "편리한" [수니파]를 더 선호했고 

수니파가 현재까지도 전체 이슬람 인구에 70%~80%에 달하게 됨.

(물론 시아파의 이데올로기를 이용해서 수니파 세력에 대항한 반란-새로운 왕조 건설도 계속됨.

ex:파티마, 사파비드 왕조...)

 

소수에 해당하는 "신성주의" 비교적 보수적인 전통을 고수하는 시아파는

이슬람의 옛 수도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이란, 이라크 등지에 중심적으로 분포하게됨.

이렇게 갈라져나온 두개의 이슬람교는 서로 약간씩 다른 성향을 띄게되고 서로를 싫어하게됨.

 

수니파와 시아파의 가장 큰 차이점은 시아파가 모하메드의 친척이자 사위인 [알리]와

모하메드의 피를 이은 그의 후손(핫산/후세인)을 매우 "신성"하게 보고 기념하고 기리는 의식및 종교적 행동일듯.

 

어떻게 보면 구교(카톨릭) 신교(프로테스탄트) 차이랑도 비교해서 볼수도있을듯.

 

구교 : 성삼위일체뿐 아니라 성자 교황 성모 모두 신성함.

시아파 :  알라께서 선택하신 모하메드뿐 아니라 모하메드의 핏줄 모두 신성함. (그런 핏줄을 니들이 죽였써!!!!)

 

신교 : 성경 예수 하나님만 진정으로 신성함.

수니파 : 알라 모하메드만 진정으로 신성함.

 

수니파 댓글보니까 "수니"라는 이름 조차도 시아파놈들이 갈라져나와서

쓰게됬다면서 시아파 이단 취급하면서 개싫어함ㅋㅋㅋㅋㅋ 시아파는 모하메드 손자들 쳐죽인 저주받은 살해자놈들이라면서 개싫어함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