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도드넷

스카이림 모드#5 - 스카이림 Dyndolod 설치, 사용하는 방법. (feat. Vortex) 본문

창고/게임 이야기

스카이림 모드#5 - 스카이림 Dyndolod 설치, 사용하는 방법. (feat. Vortex)

도드! 2022. 7. 7. 11:17

스카이림 모드 추천(?)#5

딩돌로드?! Dyndolod 설치하는 방법.

 

1. 딩돌로드? 다인들로드? 딘돌로드? Dyndolod란?

- Dynamic Distant Objects LOD 의 약자로 원거리에서 물체를 표현하는 LOD 데이터가 포함된

커스텀 모드(패치)를 만드는 유틸리티다. (원경 향상용)

 

멀리서, 탁트인 관경을 볼때 비거나 뭉게져 보이는게 아니라 더 이쁘게 보일 수 있다.

즉, 딩돌로드를 사용하면 게임 공간에서 먼곳을 바라볼때 좀더 알찬(?) 관경이 펼쳐질 수 있다.

 

2. 원숭이도 할 수 있는 Dyndolod 설치 및 사용 방법.

 

A) 준비물을 준비하자.

- Dyndolod (외부 유틸, 압축풀기-직접설치 :: 반드시 게임 폴더 밖에다가 설치할것!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68518?tab=files

- Dyndolod 기본 애셋 (Vortex로 설치)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52897

- 기본 빌보드 (Vortex로 설치)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11446

 

+ 기타 모드의 Dyndolod용 애셋 (Vortex로 설치)

>> Dyndolod에 포함하고자 하는 모드의 옵션 파일에서 찾을 수 있음. (대표 : 나무 모드) 

 

B) Dyndolod 를 설치한다. (압축을 푼다.)

- 실행파일중 DynDOLODx64.exe / TexGenx64.exe 2개를 Vortex 대쉬보드에서 Add Tool 로 추가한다.

등록시 실행 명령어 (Command Line)을 반드시 -sse 라고 해줘야한다.

 

C) 애셋을 모두 Vortex에서 설치한다.

- 기본 애셋 + 빌보드 애셋

딩돌로드 기본 애셋 설치시 선택사항은 위와 같이 추천.

 

여기서 잠깐! 모드 로드순서

추가 모드의 딩돌로드 애샛(혹은 빌보드) > 기존 모드 > 딩돌로드 애샛

(딘돌로드는 [기본 애샛 + 기본 빌보드]를 바탕으로 LOD 데이터를 생성하는데

여기에 제3자 모드도 LOD에 추가하고 싶으면 해당 모드 파일 페이지에서 딩돌로드용 애샛을 다운해서

기본 애샛과 자신의 모드를 덮어쓰게하면됨.)

 

D) 위에서 Vortext에 등록한 TexGenx64.exe 를 실행한다.

갑자기 TexGen 진행창이 표시된다. (아무것도 안만져도됨.)

만약 스카이림 폴더를 찾지못하는 경로문제가 생기면 스카이림 런쳐로 게임 한번 실행해주면 잘잡음.

 

이후 설정창이 나오는데 따로 뭐 만지지말고 그냥 Start 버튼 누르자.

끝나면 팝업이 나오는데 닫아준다.

 

F) 만들어진 TexGen 폴더를 압축해서 볼텍스의 하단에 위치한 [드롭파일]에

압축파일을 드래그 & 드랍한다. 이렇게 모드화(?)된 파일을 Vortex에서 설치한다.

( 기존 TexGen_Output 폴더는 삭제한다.)

 

 

G) DynDOLODx64.exe 를 실행한다.

 

Select Worldspaces 를 모두 선택하고 (우클릭>모두선택) Medium 버튼을 누른다.

약간 시간이 걸리는데 기다리면 DynDOLOD_Output 이라는 폴더가 만들어진다. (위에서 TexGen이 한거처럼)

위에서 했던 대로 압축해서 모드로 만들어서 Vortex 에 드랍하고 실행한다.

 

참고로 로드 오더는 항상 이들이 우선순위를 가져가야한다.

 

끝.

 

 

Dyndolod 직접 설치 결과.

 

이거슨 틀린그림...찾기?

댕딜로드를 사용하면 분명 원경의 디테일이 높아지는건 맞지만...

 

단점0 : 너무 번거로움. 

단점1 : 퍼포먼스 힛. (아예 없다고는 못하지. 기존 LOD를 더 크고 선명한 텍스쳐로 바꾸는건데...)

단점2 : 메인 파일 크기가 1GB나 됨. (관련 파일 다 합치면 2GB 넘을듯)

단점3 : 지형 자체도 또다른 유틸인 xLODGEN 돌려야됨. 

단점4 : 정말 빈곳없이 꽉찬 스페이스를 하려면 High 셋팅놓고 돌려야됨.

단점5 : 다른 퀘스트 모드, 새로운 지역은 따로 또 데이터가 필요하고 다시 파일을 생성해줘야함.

 

 

결론 

음...나는 그냥 안쓸래 'ㅅ')/

(그럼 모드 추천이 아니자나)

 

LOD라는게 게임 스페이스내에서 표시된 폴리곤숫자/텍스쳐사이즈를 줄여서 퍼포먼스힛을 줄이는게 메인 목적이지만

동시에 사람의 시야 촛점 밖의 이미지를 흉내내기도 하는거라 뿌옇거나 뭐 몇개 안보이는거는 그냥 (눈 딱감고) 무시하고 넘어가될듯. 또 사진보다 실시간으로 게임상에서 움직일때 플레이어의 촛점은 더욱 더 먼곳이 아닌 중거리~근거리라 신경쓸 필요없는게 초 원거리 텍스쳐나 오브젝트인듯? (길 걸어갈때 머나먼곳 보면서 걷지는 않으니까.)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