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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모드#16 - 스카이림 튕김(CTD), 무한 로딩, 프리징, 레퍼런스 수 초과, 스카이림 모딩의 한계 본문

게임 이야기

스카이림 모드#16 - 스카이림 튕김(CTD), 무한 로딩, 프리징, 레퍼런스 수 초과, 스카이림 모딩의 한계

도드! 2022. 7. 10. 1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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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모드 #16

 

- 스카이림 CTD, 튕김, 무한 로딩, 프리징(화면 멈춤), 레퍼런스 수 초과

스카이림 모딩의 한계에 대하여.

 

#1 플러그인 모듈수의 한계

스카이림 모딩에서 플러그인 모드를 끝없이 추가할 수는 없다.

최대 가능한 일반 플로그인 수는 255개이다. (Light 플러그인 esl은 포함되지 않음.)

이걸 넘어가는 순간 게임이 망가지기 시작한다.

(가장 대표적인 예로 게임 로드시 캐릭터 얼굴에서 얼음이 분사되는 기이한 버그가 나타난다.)

이걸 넘기기 위해 Light 으로 태깅하거나 모드를 병합하기도 하는데 솔직히 추천하지는 않는다.

 

#2 레퍼런스 수

 

스카이림에서 각종 물체, 레퍼런스 수는 1,000,000 (백만)개로 제한되어 있다.

이걸 초과하면 무한로딩, 로딩이 되지 않는 현상, 튕김(CTD)이 발생할 수 있다.

보통은 이 스카이림 레퍼런스 수를 초과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지만 새로운 지역 모드, 퀘스트 모드를 많이 설치하면 시작부터 500,000개 이상으로 시작하며 이 레퍼런스 수는 게임을 진행할수록 쌓이기 때문에 게임 진행 후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퀘스트 모드는 정말로 할것만 깔아야한다. 최대 3~5개 정도?)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17230

스카이림 레퍼런스 수를 확인하려면 Data 폴더에 EngineFixes.toml 파일을 메모장으로 열고 RefrMainMenuLimit 을 원하는 가장 적은 수로 놓고 게임을 켜보자. 만약 기초 레퍼런스 수가 정해놓은 숫자를 초과하면 위처럼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1,000,000 백만개를 100%로 봤을때 다음과 같은 기준이 적당하다고 본다.

 

1% ~ 30% (안전)

30%~50% (약간 위험)

50% ~ 80% (위험)

80% ~ 99% (게임 불가능)

 

#3 스카이림 튕김, 스카이림 CTD에 대하여. 스카이림 튕기는 이유?

일단 바닐라 스카이림은 튕기지 않는다.

스카이림 튕김 CTD는 무조건 모드 탓이다.

그럼 무슨 모드가 CTD를 일으키는 것일까.

 

예상해볼 수 있는 스카이림 튕김을 일으키는 모드는 다음 순이다.

 

1)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모드. (SKES가 필수 요소로 들어있는 모드)

https://www.nexusmods.com/skyrimspecialedition/mods/32444.

 

2) 복잡한 모드 (용량이 큰 모드)

(NPC, 퀘스트, 새로운 지역, 건물, Navmesh 수정)

 

3) 업데이트 되지 않은 오래된/버려진 모드.

 

4) 서로 하는 기능이 비슷하거나 같은 충돌 하는 모드.

 

 

#4 모드 설치및 삭제

 

- 게임 중간에 모드를 설치하거나 삭제하는건 좋지 못한 행동이다.

설치는 대부분 괜찮을지 몰라도 (80%)

게임중간에 모드 삭제는 세이브 파일에 심각한 오염및 게임 플레이 버그를 초래할 수 있다.

 

 

스카이림 튕김 CTD에 대한 디버깅은 악몽 그 자체다.

 

일단 베데스다 자체에서 디버깅을 지원하지않으며 모더들이 만든 디버깅용 로깅툴이 존재하긴 하지만 작동하지 않거나

재대로된 로그를 반환하지 않을때가 많다.

(.Net 로그, Crash 로그 모드 etc..)

 

확실한 방법은 모드를 절반식 제외해서 운으로 트러블 슈팅하는것이다. (너무 지루함 ㅠ)

 

스카이림은 모딩에 투자한 시간이 많을수록 실제 게임 플레이 시간은 줄어든다. (튕기고 디버깅하느라 -_-)

가장 좋은 방법은 모드를 최대한 적게 설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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