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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IAP, 인앱 구입 구글 플레이 아이템 구입 시스템 구축. 본문
유니티 IAP 인앱 구입, 인앱 구입 구글 플레이 아이템 구입 시스템 구축하는 방법.
인앱 광고와 더불어 게임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인
인앱 구입, 아이템 구입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생각보다 쉬우니 차근차근 단계별로 따라하면 10분안에 구축이 가능하다.
#1 프로젝트 백업
- 무언가 큰 사이즈의 패키지, 시스템을 도입하기전에 프로젝트를 통째로 백업해서 언제라도 롤백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저장하고 버전관리하는 모든 개발자의 필수-기본 덕목이다.
#1 Project Settings > Services > In-App Purchasing 에서 유니티 인앱 구매 시스템 켜기.
(Importing 완료후 유니티 재부팅.)
#2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판매자 계정 (Payments profile) 등록하기.
서비스, 아이템 판매자가 되는 과정인데 주소쓰고 하는건 어려운거 아니라 문제없는데..
credit card statement name 라는 정보를 적어야하는데 이건 구매시 구매자에게 전달할 간략한
판매자~구매 정보라고 보면 된다.
#3 (클로즈 베타) 테스트 버전 릴리즈하기.
인앱 아이템 판매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In-App Purchasing을 ON 한 상태에서 최소 테스트 버전을 업로드해야한다.
구글 플레이 콘솔 > 현재 프로젝트 (게임) > Testing > Closed testing
에서 테스트 버전 번들을 업로드해주자.
★ 참고로 업로드 할 프로젝트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해준다.
Project Settings > Player 에서
Target API Level : Automatic(higest installed)
Scripting Backend : IL2CPP
Target Achitectures : 체크 ALL.
Stirp Engine Code : 체크
Mamaged Stripping Level : High.
빌드 셋팅은...
앱번들 체크하고 Development Build 체크 해제.
준비가 끝나면 Closed testing 에서 Track 을 생성하고 앱번들 (aab) 파일을 업로드 해주자.
테스트를 하려면 앱에 관련한 정보, 스크린샷, 아이콘 등도 설정해줘야한다.
이 설정은 나중에, 출시전에 Grow > Store presence > Main store listing 에서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니 걱정하지 말자.
(만약, SHA1 키가 안맞는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aab 파일과 apk 파일을 완전히 다 지우고 다시 빌드해보자.)
(FYI, SHA1키에 대해서 : https://dodnet.tistory.com/4765)
앱의 세일즈에 중요한 정보인 앱에 대한 설명과 스크린샷, 플레이 영상등을 수정,추가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인앱 구매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므로 최대한 간략 하게 최소 정보만 입력한다.
#4 Products > In-app products 에서 판매할 아이템 (화폐) 만들기.
1잼스톤 - 900원
3잼스톤 - 2400원
5잼스톤 - 3600원
...
how classic.
#5 IAP 버튼 만들기.
1번에서 설정을 ON으로 두었다면 우클릭하면 IAP 버튼을 UI버튼 처럼 만들 수 있게 된다.
#6 IAP 카테고리 만들기.
#4에서 만든 아이템대로 IAP 카테고리를 만든다.
"아이디(id)"를 동일하게 잘 적어야한다.
#7 만들어놓은 IAP 버튼에 IAP 카테고리 할당하기.
#8 On Purchase Complete 구매 효과 이벤트 만들기.
#9 끝.
정말? 끝? ㅇㅇ
너무 잘만들어놔서 가격 표시 ui text 만 등록해도
프라이싱까지 저절로 맞춰줌.
사실 코딩도 전혀 필요없을 정도로 유니티가 IAP 구글 플레이랑 연동해서 깔쌈하게 잘만듬.
어짜피 구매/결제 부분은 구글 플레이측이 알아서하고 유니티는 콜백 받아서 완료만 주면되는지라 개발자 입장에서도 사실 IAP 구현 부분에 있어서 할게 전혀 없음. 유니티 개발자는 그냥 UI 디자인, 데이터 보안만 신경쓰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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