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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IAP, 인앱 구입 구글 플레이 아이템 구입 시스템 구축. 본문

창고/게임 개발 [Hidden]

유니티 IAP, 인앱 구입 구글 플레이 아이템 구입 시스템 구축.

도드! 2022. 9. 4.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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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IAP 인앱 구입, 인앱 구입 구글 플레이 아이템 구입 시스템 구축하는 방법. 

인앱 광고와 더불어 게임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좋은 방법중 하나인

인앱 구입, 아이템 구입을 구현하는 방법이다.

 

생각보다 쉬우니 차근차근 단계별로 따라하면 10분안에 구축이 가능하다.

 

#1 프로젝트 백업

- 무언가 큰 사이즈의 패키지, 시스템을 도입하기전에 프로젝트를 통째로 백업해서 언제라도 롤백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저장하고 버전관리하는 모든 개발자의 필수-기본 덕목이다.

 

#1 Project Settings > Services > In-App Purchasing 에서 유니티 인앱 구매 시스템 켜기.

(Importing 완료후 유니티 재부팅.)

 

#2 구글 플레이 콘솔에서 판매자 계정 (Payments profile) 등록하기.

서비스, 아이템 판매자가 되는 과정인데 주소쓰고 하는건 어려운거 아니라 문제없는데..

credit card statement name 라는 정보를 적어야하는데 이건 구매시 구매자에게 전달할 간략한

판매자~구매 정보라고 보면 된다.

 

#3 (클로즈 베타) 테스트 버전 릴리즈하기.

인앱 아이템 판매 시스템 구현을 위해서는 In-App Purchasing을 ON 한 상태에서 최소 테스트 버전을 업로드해야한다.

구글 플레이 콘솔 > 현재 프로젝트 (게임) > Testing > Closed testing

에서 테스트 버전 번들을 업로드해주자.

 

★ 참고로 업로드 할 프로젝트 설정은 다음과 같이 해준다.

Project Settings > Player 에서

 

Target API Level : Automatic(higest installed)

Scripting Backend : IL2CPP

Target Achitectures : 체크 ALL.

Stirp Engine Code : 체크

Mamaged Stripping Level : High. 

 

빌드 셋팅은...

앱번들 체크하고 Development Build 체크 해제.

 

준비가 끝나면  Closed testing 에서 Track 을 생성하고 앱번들 (aab) 파일을 업로드 해주자.

테스트를 하려면 앱에 관련한 정보, 스크린샷, 아이콘 등도 설정해줘야한다.

이 설정은 나중에, 출시전에 Grow > Store presence > Main store listing 에서 언제든지 변경 가능하니 걱정하지 말자.

(만약, SHA1 키가 안맞는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aab 파일과 apk 파일을 완전히 다 지우고 다시 빌드해보자.)

(FYI, SHA1키에 대해서 : https://dodnet.tistory.com/4765)

앱의 세일즈에 중요한 정보인 앱에 대한 설명과 스크린샷, 플레이 영상등을 수정,추가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의 주제는 인앱 구매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므로 최대한 간략 하게 최소 정보만 입력한다.

 

#4 Products > In-app products 에서 판매할 아이템 (화폐) 만들기.

1잼스톤 - 900원

3잼스톤 - 2400원

5잼스톤 - 3600원

... 

how classic.

 

#5 IAP 버튼 만들기.

1번에서 설정을 ON으로 두었다면 우클릭하면 IAP 버튼을 UI버튼 처럼 만들 수 있게 된다.

 

#6 IAP 카테고리 만들기.

#4에서 만든 아이템대로 IAP 카테고리를 만든다.

"아이디(id)"를 동일하게 잘 적어야한다.

 

#7 만들어놓은 IAP 버튼에 IAP 카테고리 할당하기.

 

#8 On Purchase Complete 구매 효과 이벤트 만들기.

 

#9 끝.

 

정말? 끝? ㅇㅇ

너무 잘만들어놔서 가격 표시 ui text 만 등록해도
프라이싱까지 저절로 맞춰줌.

사실 코딩도 전혀 필요없을 정도로 유니티가 IAP 구글 플레이랑 연동해서 깔쌈하게 잘만듬.

어짜피 구매/결제 부분은 구글 플레이측이 알아서하고 유니티는 콜백 받아서 완료만 주면되는지라 개발자 입장에서도 사실 IAP 구현 부분에 있어서 할게 전혀 없음. 유니티 개발자는 그냥 UI 디자인, 데이터 보안만 신경쓰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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