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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3DS MAX

게임 모델 제작 - 매쉬 텍스쳐 그리고 매터리얼!

도드! 2015. 8. 24. 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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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만드는데 있어 가장 먼저 필요한것은 무엇인가


음....바로 모델이라고 생각한다.


나무 돌 산 땅 바다 지형 무기 좀비 영웅 골렘 버튼 폭발효과 성체 드래곤...게임 제작에 있어 

"게임 모델"이 가장 기본이다. 프로그래밍 기술보다 급한것이 바로 게임에 사용될 모델!


게임 모델없이 게임을 만든다는것은 물감없이 화가가 그림그린다는것과 같다. 

(물논 물감없이 실제로 그림그리는 화가가 있듯이 모델없이 텍스트로 꿀잼게임 만드는 뉴메타형 개발자들도 있긴있어.)


그러하다 게임을 만들려면 일단은 아티스트가 되야하는것이다!


엣헴 기본적으로 게임 모델은 3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1. 매쉬

- 영어로 Mesh 매쉬. 간단히 3D 모델을 말한다.

- 확장자는 보통 FBX



2. 텍스쳐

- Texture, 매쉬 표면을 덮고있는 그림파일 말한다.

- 확장자는 보통 TGA 로 포토샵이나 그림판에서도 수정이 가능하다.

- 텍스쳐는 크게 디퓨즈 텍스쳐와 노멀 텍스쳐로 구분되는데 

디퓨즈(D)는 표면을 표현하는 그림파일이고

노멀(N)은 표면상 울퉁불퉁한것을 표현하는데 쓰인다. 




3. 매터리얼

- Material, 텍스쳐들을 매쉬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위해 기술적으로 가공한 형태라고 보면된다. (Advanced Texture?)


매쉬와 텍스쳐는 본래 함께 만들어지는데 기본적으로 텍스쳐에는 매쉬에 어디에 무슨색과 그림으로 색칠할지의 정보가 내장되어 있다고 봐된다. 생성된 텍스쳐 파일자체가 그림이 입혀진 매쉬(오브젝트)를 평면으로 펴서 만들어진것과 같으니까! 매쉬와 텍스쳐는 다른 소프트웨어로 옮길때 분리되서 옮긴후 해당 소프트웨어의 매터리얼 시스템에서 

텍스쳐를 재구성하여 매터리얼 형태로 매쉬에 다시 적용시켜 원래모습으로 만든다. 





이론은 대충됬으니 다음 포스트에서는 

실제로 매쉬와 텍스쳐로 이루어진 게임 모델을 하나 만드는데 차근차근 도전해보겠다. +_+


* 해당 포스트는 게임제작을 공부하면서 정리할겸 작성하는 겁니다. 

도움이 될수도 있고 안될수도 있습니다. 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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