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드넷
버텍스, 엣지, 폴리곤 - 원 만들어서 자르기! 본문
3D 오브젝트(매쉬)는 버텍스, 엣지, 폴리곤으로 구성되어 있다.
한글로는 순서대로 점(버텍스) 선(엣지) 면(폴리곤).
(그래서 어쩌라고?)
음, 그냥 기본이니까 한번 정리하고 넘어가는거야. ㅎㅎ
첫번째 주제 : 모델 제작에 사용되는 꿀탄은 툴바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Editable Poly로 바꾸면 모델 제작에 앞으로 많이사용하게될 유용한
숨은 꿀 툴바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전시간에 배웠던 메뉴 아래쪽에 또 다른 메뉴툴바가 있는데
모델 제작에 유용하게 사용된다고 하는 놈들이다.
[ Modeling / Freeform / Selection / Object Paint / Populate ]
앞으로 많이 볼 놈들같으니 뭔진몰라도 눈에 익혀두자. +_+
이 기능들은 바로 생성된 보통 모델들은 사용이 불가능한데 Editable Poly 타입만 사용할 수 있다고 한다.
오브젝트를 Editable Poly로 만들려면 해당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우클릭하고 Convert To > Editable Poly 를
누르면 된다. :)
두번째 주제 : 오브젝트 생성하기
기본 오브젝트를 생성하는데는 두가지 방법이있다.
1) 우측에있는 커맨드 패널의 Create 탭 이용하기
- 얘가 바로 커맨드 패널이다. 생성과 수정(Modify)에 특화된 간편 패널이다.
2) 상단에 있는 메뉴중 Create 메뉴이용하기
- Create 메뉴는 모델뿐 아니라 맵핑 라이팅 렌더링 애니메이션등 여러 필요한 기능을 그룹화해서
정리해 놓은것이라고 한다....
으앙 맵핑은 뭐고 렌더링 애니메이션은 또 뭐야! @_@ create 메뉴 너... 무서운 아이구나.
(언제가 배우겠지? 숨고르고 넘어가자)
세번째 주제 : 원 만들고 자르기
여러분, 드디어 실제 3D 모델을 만들어볼 차례예요.
(와-)
1. Sphere 눌러서 원을 만드세요
- 커맨드 패널쓰던지 메뉴쓰던지 마음대루
2. 커맨드 패널에서 Modify 탭으로 가서 만든 원을 수정한다.
- Radius : 원의 넓이
- Segments : 원을 표현할 면 숫자
- Hemisphere : 원 가로자르기 반구 설정, 0.5로하면 반개, 0으로하면 1개, 1로하면 사라진다.
> Chop 옵션 : Segments 수고 뭐고 그냥 자른다.
> Squash 옵션 : 눌러 넣어서라도 자른후 Segments수를 유지한다.
- Slice On : 원을 세로자르기
- Slice From : 슬라이스 시작할 각도
- Slice To : 슬라이스 끝낼 각도
나 지금 각도 개념이 좀 안잡히는데 우리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각도가 아닌듯
Y축 기준으로 0도이고 우측으로 - 좌촉으로 + 임;;
위 예시보면 0도 시작 45도 끝이라고 만들면 위처럼 나옴. 기묘하다. 음...
'창고 > 3DS MA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에디터블 폴리 Editable Poly - Connect 버튼, Ring/Loop 버튼 (0) | 2015.08.29 |
---|---|
3DS MAX 오브젝트 수정하기, 작업화면 설정 (0) | 2015.08.28 |
3DS MAX 툴바와 메뉴에 대해 알아보자! (0) | 2015.08.25 |
3DS MAX 조작법 카메라 회전과 이동하는법! (0) | 2015.08.24 |
게임 모델 제작 - 매쉬 텍스쳐 그리고 매터리얼! (0) | 2015.08.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