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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고/3DS MAX

3DS MAX 툴바와 메뉴에 대해 알아보자!

도드! 2015. 8. 25.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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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포스트에서는 조작을 배워서 이제 마음껏 움직일 수 있으니 

3DS MAX를 구성하고있는 툴바와 메뉴를 간단히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요 나도 공부중이예요

이 포스트는 도움이 될수도있고 안될수도 있어여...)


3DS MAX의 메인툴바는 아래와같이 생겼습니다.



버튼이 참...겁나 많네유 :0


일단 대표적이고 기본적인것들 먼저 알아보도록 합시다.

설명안하고 스킵하는 것들은 실제 실습하면서 익힐것 같습니다... 시무룩 


그래도 우리 차근차근 천천히 꾸준히 공부해봅시다.




1. 되돌리기 / 앞으로(?)돌리기




2. 선택 툴바

- 오브젝트(물체)를 선택하는 방법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ALL을 누르면 선택할 오브젝트의 분류를 설정합니다.

- 상자에 마우스를 올린 모양 버튼은 그냥 "나는이제 오브젝트를 마우스로 선택할꺼야" 하는겁니다.

- 리스트에 마우스를 올린 모양 버튼은 "리스트에서 오브젝트의 이름으로 선택할꺼야" 하는겁니다.

- 그 다음 원모양은 선택모드에서 마우스를 드래그했을때 생성되는 선택범위모양을 결정합니다.

(기본값은 네모입니다.) 

- 그옆에있는 버튼은 선택범위에 걸쳐있어도 선택되게 할지 안에있어야 선택되게 할지를 결정합니다.


* CTRL 하고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여러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




3. 트랜스폼 툴바

- 오브젝트를 옮기고 회전시키고 늘이고 줄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오브젝트 변형/이동 툴바입니다.

- 십자모양 화살 버튼은 x y z 축을 기준으로 오브젝트를 이동시키는 모드입니다. 

(이거누르고 오브젝트 눌러보시면 축이 등장합니다! 축과 축이 만나는 평면으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 그옆에 동그란 화살표 버튼은 오브젝트를 회전시키는 모드입니다.

- 그옆에 ㄱ모양 파랑상자모양 버튼은 오브젝트를 축기준으로 늘이고 줄이는 모드입니다. 

- 꾸욱 누르면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데 첫번째하고 두번째꺼는 구별이 안가는데 마지막 Squash 는 말그대로 늘이거나 짓눌러서 늘이고 줄이는 효과를 냅니다.

- 마지막 공에 핀꼽힌 모양의 버튼은 직접 집어서 옮겨놓는 방식으로 심즈/주타이쿤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얘는 다른 오브젝트를 감지해서 바닥에 놓거나 오브젝트를 서로 쌓을때 유용할것 같습니다.)




4. 축(Axis) 툴바

- 오브젝트 선택및 트랜스폼시 사용되는 x y z 축의 위치를 설정하는 툴바입니다.

- Local 이라고 써져있는걸 누르면 목록이 쭈욱나오는데 축의 방향 기준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그옆은 축의 위치를 바꿀 수 있습니다. - 이것도 꾸욱 누르면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첫번째 옵션은 pivot으로 오브젝트의 밑바닥 중심에 축이 위치하게 됩니다.

두번째 옵션은 선택한 오브젝트 기준의 정중앙에 축이 위치하게 됩니다.

세번째 옵션은 오브젝트고뭐고 절대기준인 그리드(?)의 정중앙에 축이 위치하게 됩니다.




5. 스냅 툴바

- 오브젝트 생성및 이동시의 단위(스냅:Snap) 설정하는 툴바 

- 오브젝트를 정교하게  생성, 배치, 이동하도록 도와줌 해줌.



전부 이해하지 못해도 좋습니다. 

그냥 기본적인 기능들 뭔가 있나 뭔지나 알아두고 넘어갑시다.

(겨우이틀 됬는데 오히려 전부다 이해하려하는게 욕심이라고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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