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도드넷

페이블3 리뷰 - 명작? 너무 쉬운 어드벤쳐 게임! 본문

창고/도드의 게임리뷰

페이블3 리뷰 - 명작? 너무 쉬운 어드벤쳐 게임!

도드! 2015. 3. 28. 17:17




페이블3을 끝까지 꺠보고 남겨보는,

명작이라 불리우는 페이블3 리뷰 입니다.


 


장점


1. 매우 개선된 환경 디자인

- 페이블 애니버서리(페이블1)때보다 훠어얼씬 나아진 환경디자인! 시야도 넓고 웅장하다.


2. 매우 쉬운 길찾기

- 빠른 이동과 뻔한 우측상단 소지도가 아닌 "표시선"을 통한 길안내가 매우매우 마음에 들었음 

(페이블3 길찾기는 정말 아름답다고 밖에 표현할수가...)


3. 유저인터페이스의 개선

- 페이블1때보다 훨씬 좋아짐 특히 인벤토리같은걸 영웅의 안식처같은걸로 직접움직이면서 하게 해놨는데 조금 이상하지만 참신한 시도라고 보여짐. 심지어 게임 종료할때도 유저가 캐릭터를 움직여서 해야됬음.

- 전투 인터페이스도 페이블1과 비교하면 사아아앙당히 좋아짐





4. 나름 참신하고 재미있었던 나라 경영파트

- 생각보다 매우매우 짧아서 실망했지만서도 왕이되서 찬반 의견들어보고 고민도해보고 사안을 결정해보는게 

정말 괜찮았던 경험이라고 생각함.


5. 타격감 좋은 총기시스템

- 총기사운드, 적의 반응, 이펙트 모두 마음에 들었다.


6. 추가 피니쉬 액션

- 적 죽일때 다양한 피니쉬 무브로 눈을 즐겁게해주는점 좋았음.


7. 참신한 퀘스트들

- 몇몇은 정말 약빨고 만든것같은 퀘스트가 있어서 즐거웠다.


8. 커스터 마이징

- 갑옷 다양한 색 물들이기, 꾸미기 잘만들어 놓음





단점


1. 스토리 / 세계관적 취약함

- 페이블1과 마찬가지로 페이블3 스토리와 세계관...그렇게 나쁘다고는 못하겠지만, 

정말 "별볼일없다"고 평하고 싶다. 무엇보다 깊이가 없고 세계관에대한 흥미를 이끌어내지 못했다.


2. 선과악 딜레마가 약함

- 선을 선택하던 악을 선택하던 결과는 그닥 달라질것도 없다. 별반차이도 없을뿐아니라 게임의 큰 줄기를 가르는 파격적 이야기진행을 제공하지도 않는다. 그리고 후반에 착한군주가되서 사람을 많이죽게하거나 나쁜 군주가 되서 사람을 많이 살리거나 라는 기괴한 선악딜레마를 던져주는데..사실 신경별로 안쓰이고 결말도 거기서 거기라 별로...


3. 너무 쉬움

- 페이블1 은 너무어렵고 답답한게 문제였다면 페이블3에서는 지나치게 쉬운게 문제가 됬다. 

개인적으로 끝까지 깨면서 딱 한번 죽었다. ㅡㅡ;

- 엑박용 콘솔게임으로 개발되어서 오토 타겟팅이 잘되어 그냥 마우스만 누르면된다.

거기에 회피기 이동기 쿨다운도 없으며 광대역 군중제어 스킬또한 쿨다운도 없다. 총기의 공격은 매번 적을 주춤하게하는등 이런 여러가지 요소가 게임의 중심 컨텐츠인 전투를 지나치게 단순하고 심심하게 만든다.


뭔가 전투에 있어서 전략적 요소, 플레이어가 관여하고 생각하고 고민할수있는 요소가 너무 미약하다고 본다.


(그렇다고 내가 다크소울같응ㄴ 앰창 불친절 하드코어 게임을 좋아한다는거 아니다. 

개인적으로 다크소울 똥겜이라고 본다.)



 


4. RPG가 아니라 모험액션게임

- 미지의 구역을 탐사하며 몹을 잡아 랩업하고 끝끝내 보스를 잡아서 더 강력한 아이템을 얻고 

퀘스트를 수행해서 골드를 모아 더 좋은 아이템을 구매하고 더 강력한 몬스터를 잡기위해 도전...이런 클래식한 RPG적 요소가 하나도 없다. 그냥 콜오브듀티같은 레일로드슈팅 느낌...페이블3은 RPG가 아니라 그냥 모험게임이다.


5. 이야기진행과 규모

- 혁명, 왕권찬탈, 악과의 싸움이라는 엄청난 소재이지만 

- 진행과 연출 규모에 있어서 그냥그런 딱 어린이용 "모험게임" 수준밖에 안된다.;;


6. 개적화

- 언리얼도 만드는 회사에따라 틀릴수있지만 개적화게임양산하는 엔진이라고 본다. 

페이블 시리즈 개적화 ㄹㅇ


7. 아이템 노상관

- 위에서 말했지만 그냥 RPG적 요소가 없다. 그 종류자체도 매우 제한적이고 적으며 

-방어구든 무기든 아무거나 쳐껴도 된다! 보기좋고 멋진것만 낄수있어서 좋았긴했지만서도...ㅠ


8. 주변 인물설정및 매력

- 페이블1과 마찬가지로 동료가 그닥 매력있진않다. 주변인과의 이야기전개, 대화도 별로없고.

어떤 인물을 만들어내고 그 인물이 살아있는듯 상호작용하며 즐길수있는 그런게 없다.


9. 스킬이...

- 마법 스킬이 딱 4종류 밖에없고 이걸 섞어 쓸수도있지만  

이펙트도 별로고 ...여튼 매우 별로임...쌔서 계속 사용은했다만 페이블3 마법 진짜 노잼...



페이블3에 대한 최종평가

- 스토리/세계관이 너무 부실하고 RPG적 전략적, 도전하는 재미요소, 키우는 재미등이 심각하게 부족함.

- 몬스터 디자인/종류도 너무 적음. 만들다가 만게임, 혹은 대충만든 게임같은 느낌이 듬.


페이블3 명작아님.






반응형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