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도드넷

스카이림 리뷰 - 단점 위주로 써봄. 본문

창고/도드의 게임리뷰

스카이림 리뷰 - 단점 위주로 써봄.

도드! 2015. 3. 4. 03:31





스카이림 리뷰 입니다.



[Good]


1. 스카이박스, 자연환경이 너무 이쁘다.

- 게임하다 스샷 잘만찍으면 쓸만한 바탕화면이 그냥 나옴ㅋㅋ


2. 제작시스템이 정말 심플하고 하기쉽다.

- 하지만 구체적 필요 제작레벨 조건등은 표기되있지않다는게 아쉽


3. 규모에 비해 최적화가 무척 잘되어있다. 


4. 퀘스트가 정말 정말...질리도록 많다.


5. 멋진 OST

- 스스로만들어낸 언어인 "용언"으로 만들어진 OST라니! 


6. 캐릭터에 자아를 부여, 선 / 악을 선택가능한 자유도.


스카이림 정말 멋지고 재미있는 게임인건 다들 인정할테니 

장점은 이쯤하고 쓰고 스카이림 단점좀 후벼파봄 ㅡㅡ





[Bad]


1. RPG의 핵심재미인 "강해짐 - 성장"에 대한 느낌이 매우 약하다. 

- 얼마나 열심히 키우던 몬스터도 동반해서 강해진다. 고로 쌘 몬스터는 끝까지 존나쌔다.

- 약한놈들은 끝까지 약함....응?


2. 전투씹노잼, 전투-진행이 너무나도 무척 단조롭다.

- 어그로 시스템도 너무 단순하고 아군/적군 AI도 너무나도 한심한 수준.

- 한거 또하고 한거 또하고 전투와 진행 모두 너무나도 평이하며 단조롭다.

- 전투에 있어서 일시정지및 무한포션-음식 때문에 플레이어가 가지는 위험도도 매우 적어 전투진행시 매우 루즈하다.

- 퀘스트 진행도 말다했지 [던전ㄱㄱ -> 잡몹사냥 -> 길찾기 문찾기 -> 보스잡기 -> 던전탈출] 






3. 퀘스트가 많은대신 이야기 하나하나의 깊이가 얕고 진행이 너무빨라 이야기에 몰입이 잘안되고 

단조로우며 장대한 서사시적 요소가 매우 적다.

- 이야기를 깊게 들어가는 법이없음. 게임스토리계의 ADHD 장애아같음. 

- 세계관은 정말 멋지게 만들어놓고 이걸 하나하나 이야기로 풀어가는 능력이 정말 부족한듯


4. 시네마틱 요소와 연출이 매우적고 허접하다.

- 게임 잘만들어놓고 이야기진행하고 연출은 이따위로 만들다니


5. 게임자체가 버그가 만연하다. 

- 쌍수 공속버그(<-아주개같음) / 진행버그 / 낑김-길막 버그 / 동료 사라짐현상 등등 





6. 게임을 진행하고 퀘스트를 깨도 퀘스트 사이에 연동이 되지않아 성취감이 떨어진다. 

- 내가 퀘스트에서 무슨짓을하든 다른 퀘스트와 세계관에 영향을 전혀 주지못한다.

- 니가 드래곤본이든 나이팅 게일이든 노상관임 심부름이나 하셈 ^ㅗ^


7. 게임모션과 타격감이 끔찍하다.

- 피니쉬무브도 그렇고 일반 평타도 그렇고 정말 안좋다. 

- 베데스다 고유의 끔찍한 타격감...ㄹㅇ...


8. 병신같은 유저 인터페이스

- 양손 시스템에 스킬올리때마다 화면전환에 인벤토리까지 모두 RPG게임에 부적합하다고 본다. 

- 일반 RPG 인터페이스는 눈에 한번에 들어오는데 이건 스크롤 드르륵 드륵...탭눌러서 껏다가 들어가고 에휴...





9. 버려지는 고인 기술/특성

- 게임의 80% 이상이 전투인데 화술같은 비전투 특성에 투자할 이유가 전혀없다.  

- 또 안찍어도 게임진행에 문제도 전혀없으며 편리함(보상)도 매우 적다.


10. 물리 공격 스킬의 부재

- 평타와 강평타밖에 없다...전사캐릭은 심심해서 겜하겠나? 

- 또 굳이 파괴마법 스킬을 쓰려면 한손에 "마법"을 들어야해서 다른 무기나 장비를 포기해야하는 구조다.


11. 스킬 사용 시스템 자체가 문제

- 마법을 손에 들어야하는데 스킬은 많고 들수있는 손은 두개뿐이며 즐겨찾기로 번호지정해도 UI 상 표기되지않아

 외우고 해야하는 불편함이 있다.





12. 자유선택 방식의 퀘스트라 고랩, 고단계 퀘스트 달성시 저단계, 초기, 소소한 퀘스트 진행시 

흥미가 매우 떨어진다.

- 당신은 나이팅게일 다크 브라더후드 리스너다. 거기에 알두인을 직접 쳐죽인 드래곤본이다. 하지만 한다는건 산적소굴에 들어가서 산적대장 패죽이는것..? 편지, 물품 배달? 시시한 던젼 돌면서 상자뒤지기? 마법학교 신입생으로

 입학하기?


13. 이젠 그냥 짜증나는 드래곤

- 개씨발진짜 알두인도 쳐죽였으면 적당히 나와야지 맨날 빠른이동하려고만하면 개같은 드래곤새끼가 튀어나옴 ㅡㅡ

- 도망간다고해도 시간낭비, 그렇다고 드래곤 잡는게 재밌냐면 그건아니고 잡은거 또잡고 한거또하고 그냥 씨발 귀찮게하는 정도.

- 그리고 드래곤 추락 함성안배운 상태면 발암 X 200%


14. 말도안돼는 난이도설정

- 어쩔땐 이해가 안되게 쉽고 어쩔땐 마법하나 쳐맞고 즉사하고...엿장수 맘대로 들쭉날쭉 밸런싱 ㅡ,.ㅡ   


15. 성우 사골우려먹기 

- 들은 목소리/대사 또 듣고 듣고 듣고......스케일 때문이라곤 하지만 너무하다.


16. 세계관과 스케일에 비해 만날수있는 몬스터의 수가 매우 적다. 

- 또 종류가 달라도 패턴이나 상대법이 너무 단순하고 똑같다.




스카이림 리뷰 결론

멋진 세계관과 자유도를 가진 중세-웨스턴 판타지 게임 

단조로운 전투와 평이한 진행, 어설픈 연출과 스토리텔링이 매우 큰 약점.





반응형
Comments